병령사 석굴 황하 상류에 위치한 유가협댐 ( 병령사 수몰 방지용 )
병령사까지 배를 타고 50분 정도 이동 황하는 흙탕물이다. 누를 황 물 하
황토가 가라앉으면 영롱한 푸른빛을 띠는 물 황토물이 유가협 인공호수 안으로 밀려들어 오면서
화토색과 푸른색이 극명하게 대비되어 빛어내는 황홀경 유가협댐 선착장에서 병령사까지
배를 타고 거친 물살을 따라 이동 중국의 그랜드 캐니언
물살을 타고 마주한 웅장한 병령사 석굴 입구에서 반기는 병령사 석굴의 상징 대불좌상
약 200개의 석굴 조성 앞서 본 맥적산 설굴과는 또 다른 특징
3분의 2ㅇ 이상이 당나라 때 조성된 석굴 당나라 불상의 특징은?
표정이 바뀌었다. 맥적굴 불상은 웃고있었는데 당나라 불상은 무표정이다.
가장 크게 표정과 생김새가 달라진 불상 시대에 따라 불교 미술 양식도 변화한다.
맥적산 석굴 대표 불상 5세기-6세기 북위시대
병령사 석굴 대표 불상 6세기-8세기 당나라 시대 당나라 불상의 또 다른 특징
트리방가 삼굴의 자세 얼굴, 상반신, 하반신 세 번 굽은 자세
마치 춤사위 같다. 신을 이상적인 인간상으로 표현하고자 한 자세
중국 불교미술 2차 전성기 당나라 불상의 특징은 육감 근엄 인간적
불상은 신상(신의 형태)
차이나는 클라스 유홍준 실크로드 신상은 절대자의 모습이고 절대자는 시대마다 이상적인 인강상을 반영한다.
시대마다 인간상이 바뀌듯 불상의 모습도 그에 따라 변화한다. 병령사 석굴의 하이라이트
서역에서 건너온 불상이 있다. 제 169굴 7호감 소조불입상에 밀착된 얇은 사리가 인상적이다.
인도 스타일 India Style 원조가 어디냐면...!
인도 간다라 지역을 점령한 알렉산더 대왕 이후 그리스 헬레니즘 문화가 전파 되었다.
인체의 아름다움을 옷 주름으로 자연스럽게 표현한 그리스 미술 양식
물에 젖은 옷 주름 wet drapery 그리스 아케익시대의 니케상
중국식으로 표현하면 출수의문 물에서 나온 옷주름을 뜻한다.
물속에 들어갔다 나온 듯 인체와 옷자락을 사실적으로 묘사한다.
중국 불료미술에 남아있는 동서 문명교류의 흔적들 황하의 절경을 품은 병령사 석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