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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다반사

구글 인재역량 창의력 질문 능력 유대인 교육 환경조성

by Amanda11 2020. 2. 28.
반응형

21세기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매일 새로운 일자리가 생겨나는 현재

새로운 일자이에 필요한

 

인재의 조건은?

 

어떤 역량을 키워야 할까?

폴김

스탠포드 대학교 교육대학원 부학장&CTO

스마일 프로젝트

2016년 UN 미래교육혁신기술 선정

교육의 미래, 티칭이 아니라 콩칭이다 저자

스마일 프로젝트

(Stanfod Mobile Inquirybased Learning Environment)

질반 기반 학습 프로그램으로

모바일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학생들의 능동적인 수업 참여를 돕는 교육법

 

능동적이란?

다른 것에 이끌리지 않고

스스로 일으키거나 움직이는 것.

교육혁명가 폴김이 강조하는

 

21세기 인재의 조건은?

질문 능력

 

질문을 통해

배움 혁신

 

사회 국가 미래 변화

질문하는 학생

 

질문하는 아이가

 

미래를 이끈다.

그렇다면

 

왜 '질문'이 중요한가?

어떻게

 

'질문 교육'을 해야 할까?

해답을 찾는 여정 시작.

 

글로벌 시대는

 

창의적 인재를 원한다.

미래를 이끌어나갈

 

아이들에게 맞는 질문 교육이란?

AI시대가 오면

 

인간이 정보력으로

 

AI를 이길 수없다.

단순노동 처럼 반복되는 업무 등

 

많은직업이 없어진다.

이미 선도하고 있는

 

인재들과의 만남에서

 

문제점을 찾아본다.

실리콘 벨리 초딩학교 교육

 

실력, 창의력이 없어지는 이유.

생각하고 질문하는

 

힘의 정체를 밝힌다.

미국 캘리포니아

 

실리콘 밸리 SILICON VALLEY

 

구글 본사

 

미국 캘리포니아주 마운틴 뷰

매년 6천 명 이상의

 

인재를 영입하는 구글기업의

 

글로벌 인재 영입 방법은?

스펙?

 

학력?

 

구글에서 일하고 있는 한국인 직원과의 인터뷰

김종민

 

구글 어시스턴트(조수)

 

UX엔지니어

UX디자인

(User Experience Design)

사용자가 컴퓨터와 상호작용하는

방법으로 마우스를 이용해

그림이나 아이콘 등을 클릭함으로써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는 기술

 

검색을 쉽게 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만드는 일부터

넓게는 사용자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 등을 이용하면서

느끼는 반응과 행동을과

같은 경험을 총제적으로 설계한다.

38세 김종민

 

구글 입사 스펙

 

고졸

부산 디자이너 연봉 1400만 원으로 시작

지금 구글

 

인턴 연봉 2억

 

직원 연봉 5억

구글 입사 계기

 

프로젝트(작업)이 유명해져서

 

개인 작업물을 보고

 

구글에서 먼저 연락이 왔다.

실리콘 밸리 여러 기업에서

 

스카웃 제의가 왔다.

 

 

실력 인정 받음.

실리콘 밸리

 

모든 기업이 학력보다

 

능력 위주로 채용한다.

구글 면접

 

능력에 맞춘 질문으로 진행

구글 입사 후 제일 힘들었던 점

 

한국에서 가장 중요하게 강조하고

 

배워왔던 점이 제일 힘들었다.

조용히 있어라.

 

내 의견을 말하지 말라.

가만히 있으면 중간은 간다.

미국은 너무나도 다른 조직문화

 

한국과는 너무나도 다른 조직 문화

직책 지위와 관계없이

 

자유롭게 의견을 내는 게 흔한 일

자유롭게 말할 수 있는 환경과 분위기

 

사소한 차이가 큰 결과를 보여준다.

이 세상에 엄청나지 않은 아이들은 없다.

 

엄청난 역량을 가지고 있는데

학교를 다니면서

 

듣고 암기하고 주어진 문제를

 

빨리 해결하는거에 익숙해진다.

 

그러다보니

 

질문을 할 수 없는 환경이 조성된다.

질문을 하지 못하게 하는것은

 

수갑을 채우는 것과 같다.

이홍래 연구원

 

구글 인공지능개발팀

 

검색/인공지능 개인비서 엔지니어

구글 질문 문화는?

 

직책이 높은 사람도

 

주어진 일을 해서 결과물을 내는 사람보다

 

끊임 없이 질문하고

 

스스로 문제를 찾아 제시해서

 

문제를 해결하면서 키워나가는 문화이다.

 

그리고 그런 사람들을 좋아한다.

자신이 문제를 만들고

 

창조하고 다른 사람과

 

같이 얘기해서 일을 키워나가는

 

능력을 중요시 한다.

구글 채용 핵심역량은?

 

면접 인터뷰에서

 

문제의 답보다

 

과정을 많이 본다.

 

이래서 결과보다 과정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것이다.

한 때 대기업에서 많이 봤던 면접질문

 

그러나 이미 회사 문화는 그런 문화가 아닌데

 

이런 질문을 해도 회사 들어가면

 

다른 문화의 이질감으로

 

적응하지 못하고 창의력 인재는 회사를 나온다.

 

즉 근본 뿌리가 중요하다.

 

구글 문화에서 물어야될 질문인 것이다.

사실 답이 없는 경우가 많다.

 

원하는 것은 정답이 아닌

 

사고하는 과정.

스스로 생각하고 문제에 접근해서

 

답에 가까워질 수 있는지 본다.

 

말이 되는 과정을 원한다.

정답은 없지만

 

답은 있다.

답은 사실 수백만 개가 존재할 수도 있다.

 

각자 생각이 다르기 때문이다.

한국 학생들의 문제점

 

문제를 주면 답을 푸는 문화에 익숙하다.

 

답을 찾기 바븐 한국 학생들.

구글은

 

질문하고 토론하는 게

 

몸에 배어있어야 된다.

 

한국 교육의 한계.

한국은 문제에 맞는 답찾기 공부를 한다.

 

그러나

 

천천히 풀더라도 문제를 보고

 

생각하는 것이 중요.

실리콘 밸리 초등학교 교육

 

2019년 9월 새 학기 시작.

입학 신입생들이

 

꼭 익혀야 하는 수업

 

첫 수업은?

얇은 질문의

 

답은 책 안에 있다.

대부분의 답은 책 안에 있다.

 

처음 볼 때는 무슨말인지 이해가 안갔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정말 왠만한 기본적인 답은 책 안에 존재한다.

 

그런데

 

여기서 두꺼운 질문이라고 아이들에게 말한다.

두꺼운 질문

 

우리는 생각해야 해요

 

라고 말한다.

 

실제로 모든 문제는

 

단순해 보이지만 복잡한 문제로 발전된다.

 

그리고

 

복잡해 보이지만 단순한 방법으로 풀린다.

 

복잡한 문제는 생각을 해야 되고

 

수많은 책에서 답을 찾아

 

콜라보 처럼 응용능력이 중요하다.

얇은 질문 Thin Question

 

피상적인 쉬운 질문

두꺼운 질문

Thick Question

생각해야 하는 깊이 있는 질문

 

실리콘 밸리 초등학생들은

 

시작부터 다른 교육을 받는다.

 

질문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고 시작한다.

 

그리고 정답이 아닌 답을 찾는 방법을 배운다.

 

물고기 잡아주는것이 아닌

 

물고기 잡는 방법을 교육한다.

아주 단순한 문제는

 

책에서 찾아볼 수 있다.

왜 어떻게

 

생각하고 해결하는 방법은

 

복잡하면서 많은 생각의 시간이 필요하다.

그리고 토론하면서 정답이 아닌 답을

 

찾는 교육을 한다.

 

 

잠깐 멈추고 생각하는 습관을 교육한다.

질문을 만들고

 

스스로 해결하는 프로젝트 진행 교육법

선생님은 티칭이 아닌

 

학생들이 스스로 깨우치게 하는 코칭이 중요하다.

코칭 교육법

 

스스로 생각하는 힘과

 

질문하는 능력을 키우는 방법

정보를 어디에 적용할지

 

생각하는 힘이 코칭 교육법의 핵심

한국 교육의 실상

 

어릴때 정말 질문이 많고

 

꿈이 많다.

중고등학교 들어서면

 

모든게 사라진다.

 

그리고

 

대학에 가서도 사라지고

 

사회나와서도 사라진지 모르고

 

살아간다.

김경희 교수

윌리엄메리대학교 교육심리학 교수

미국 창의력협회 회장 역임

2018년 창의 교육의 노베라 토런스 상

외국인 최초로 수상

틀 밖에서 놀게 하라 저자

우리는 시험성적을 실력이라고 생각하는 거예요

 

- 김경희 교수/교육심리학자

우수한 아이다.

 

성적이 좋다.

 

공부 잘한다.

 

이런 말이 실력 있다?

 

전혀 다르다.

 

- 김경희 교수/교육심리학자

실력은 성적이 아닌 창의력을 말한다.

 

- 김경희 교수/교육심리학자

실력(창의력)이란?

 

배운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실제 생활에서 상상력으로

 

새로운 것을 만드는 능력.

 

- 김경희 교수/교육심리학자

창의력과 시험 점수는 같지 않다.

 

- 김경희 교수/교육심리학자

PISA를 보면 과학과 

 

관련된 설문지가 있어요.

 

- 김경희 교수/교육심리학자

과학 조사에 대한 수업 토론이 있다.

 

학생들은 자신의 실험을 설계할 수 있다.

 

학생들은 과학 문제에 대해 논쟁해야 한다.

 

학생들은 자신이 수행한 실험에서

 

결론을 도출해야 한다.

선생님이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에 대해조언한다.

 

선생님은 과학 과목에서

 

나의 강점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선생님은 내가 어떻게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지 알려준다.

성적은 높으나

 

공부에 대한 흥미 관심 자신감은 떨어진다.

 

 

배워도 써먹지 못한다는 말이다.

흥미도 관심도 자신감은 최하위 한국

배움의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고

 

정답만 찾는 공부만 하고 있다.

이 세상에서

 

우리나라 아이들이

 

가장 불쌍해요.

 

- 김경희 교수/교육심리학자

부모들의 잘못된 교육이

 

아이들을 불행하게 한다.

놀이보다는 수학, 한글

 

진도 위우의 교육과

 

암기 능력 만을요구하는 교육법의 문제

 

- 김경희 교수/교육심리학자

상상력을 펼칠 시간이 없는 아이들

 

반복적으로 요규하는

 

주입식 암기 위주의 학습이

 

아이들의 창의력을 없애는 것이다.

 

- 김경희 교수/교육심리학자

특별한 대답이 아닌

 

정답만 요구하는 한국 사회 교육법

 

아이들의 창의력을 죽이는 교육이다.

자유롭게 질문하고 토론해야 된다.

 

이 모든 시작은

 

가정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 김경희 교수/교육심리학자

가정에서 부모가 먼저 시작해야 하는 이유

 

전 세계를 주름 잡는 유대인 교육법이 말해준다.

동양인과 비교해서

 

유대인이 625배나 더 노벨상

 

받을 확률이 높다.

 

- 김경희 교수/교육심리학자

이게 바로 가정에서 교육을 시작해야되는 이유이고

 

이게 바로 유대인 엄마들이 교육하면서

 

만들어낸 결과이다.

 

- 김경희 교수/교육심리학자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1879-1955

20세기 최고의 천재 물리학자

래리 페이지

전 구글 최고경영자

구글을 창업한 과학자

마크저크버그

페이스북 창업자

전 세계 가입자 약 23억명

세계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유대인이라는 점이다.

전 세계 인구중 유대인의 비율 약 0.2%

 

1901-2016

노벨상 수상자 중

유대인의 비율 약 22%

[출저:외교부]

가장 중요한 것은 질문을

 

멈주치 않는 것이다.

 

알베르트 아인슈타인(1879-1955)

유대인 질문 토론 방식

 

유대인 가정 교육 방법

저희가 아이를 양육하는

 

방법과 생각들은

 

전형적인 유대인의 교육방식이에요.

우린 아이가 질문하는 것과

 

토론하는 것을 독려하죠

그냥 토론하는 것이

 

습관화되어 있어요

유대인 노벨상의 비결

 

질문과 토론.

뭐라고 하는지 듣고 싶어요.

 

이렇게 말한다면 어떻게 할래?

저희는 아이에게 질문하는 것이

 

창의석을 발달시킨다고 믿어요.

그래서 우리는 항상 아이들이

 

깊게 생각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죠

열린 질문을 해야 해요.

 

이렇게 생각해야 해

 

라고 하기보다

 

어떻게 생각하니?

 

라고 물어봐야 하죠.

우리가 아이에게

 

질문만 하는 것만이 아니라

 

아이도 질문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어요.

그렇게 힘들게 질문하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많은 것을 배우게 되는 거죠

그게 저희가 원하는 교육 방법이에요.

 

창의력을 기르는 질문

어떻게 생각하니?

 

뭐라고 답했지?

 

청소년들이?

그게 뭘 의미하는 걸까?

 

더 넓게 생각해보자.

식탁에서 끊임없이

 

질문하고 토론하는 유대인 가족

제가 다니는 유대인 학교에서도

 

이렇게 대화를 해요.

학교에서는 때때로

 

우리에게 주제를 주고

 

그것에 대해 질문하도록 하죠.

유대인 수업이라는

 

수업시간에는

 

큰 칠판 가득 질문을 채워 넣어요.

방과 후에 자유롭게 가서

 

질문에 대해 대답하는 거죠.

 

꼭 논리적이지 않아도 돼요.

 

단지 생각을 하는 것만으로도

 

사고가 확장되니까요.

 

그리고

 

틀에서 벗어난 사고를 하도록

 

만들어주죠.

하나의 질문보다는

 

열린 질문에 대해 생각하는 게

 

창의적인 생각을 하는 데 도움이 돼요.

13살의 나이로

 

자작곡을 만드는 실력

 

다양한 분야의 배움을 즐기는 나탄

답을 같이 찾으려고 하는 코칭을 했을 때

 

비로소

 

모든 분야에 호기심을 가지고

 

질문할 수 있는 아이들

스스로 질문하게 하고

 

되도록 가르치지 말고

 

되도록 설명하지 말고

아이가 스스로 답을 발견하게 하는

 

질문 교육이 필요.

질문하는 아이로 키우기 위한 TIP

 

아이와 일상대화부터 시작.

왜 그렇게 생각했어? 발문 질문법 연습.

아이 자존감 높이는 칭찬.

부모의 질문이 바뀌면

 

아이의 질문도변화한다.

세상에 쓸데없는 질문은 없다.

 

쓸데없는 질문에서

 

창의적인 아이디가 나온다.

황당한 질문을 편하게 할 수 있는

 

학교와 사회를 만들어 가는 것.

 

우리 가정에서 시작해야 한다.

부모가 질문을 귀찮아하면

 

아이도 질문을 귀찮아 한다.

 

부모가 바뀌어야 아이가 바뀐다.

 

생각이 바뀌어야 행동이 바뀐다.

아이가 바뀌어야 우리사회가 바뀐다.

 

행동이 바뀌어야 인생이 바뀐다.

마음껏 질문할 수 있는 환경 조성

 

아이에게 부모로써 해줄 수 있는

 

최고의 조건.

 

그 속에서 미래의 인재는 자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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